소미

토템폴 Totem Pole 본문

유용 자료들

토템폴 Totem Pole

소미 2017.10.31 13:37

토템폴 Totem Pole

북아메리카 인디언들 사이에 쓰이는 토템상(像)을 세우기 위한 기둥.


토템폴은 주로 세 개의 반인반수(半人半獸)의 상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을 포개서 올린 꼭대기에 토템상이 놓여진다. 색칠로 장식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두 종류가 있다.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어떤 인간집단이 어떤 동·식물 또는 자연물과 특수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예가 많은데, 이때 집단은 그 명칭이 자기네와 관계를 맺은 특정의 동·식물이나 자연물에서 나오는 수가 많고 그것에 대해서 그 집단의 성원들은 특수한 태도를 취한다. 


이 같은 동·식물과 자연물이 바로 토템이다. 북아메리카 인디언 사이에서는 어떤 토템을 조상으로 하는 신화나 전승을 가진 씨족 또는 종족은 토템 폴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을 집단의 상징으로 삼고 있을 뿐 아니라 그 토템의 종류에 대해서는 외경(畏敬)의 태도를 가지고, 갖가지 금기사항을 지킨다. 토템과 인간집단과의 관계를 둘러싼 신념·습속·의례의 제도적 체계를 토테미즘이라고 한다.



토템폴 기둥의 맨 위에 위치한 독수리. 대부분의 토템폴 기둥 꼭대기에는 독수리가 자리한다.

메이플 스토리 게임에도 이 토템폴이 등장하는데, 게임 중 전사의 마을인 페리온 마을에 가면 토템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며칠 전에는 넷플릭스 시리즈의 기묘한 이야기를 시청하는데, 이 토템폴 장식품이 등장하는 장면이 나왔다.

윌 바이어스가 자신의 방에서 친구였나, 엄마였나 여튼 대화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그 장면에서 윌 바이어스 책상 위에 15인치 정도 크기의 토템폴 장식품이 나왔었다. 보자마자 "갖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에도 이 토템폴과 비슷한 기둥이 존재하는데, 그 것은 바로 장승(천하대장군·지하여장군)이다.

솔직히 장승은 인디언이 제작한 토템폴 보다는 디자인이 구리다.



어쨌든, 나도 이 토템폴 장식품을 가지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중인 물품이 있나 검색해 봤으나 팔지 않았고, 아마존이나 이베이에는 토템폴 나무 장식품을 팔고 있었다.

다만 판매 제품의 대부분은 한국으로의 배송이 불가능 했다. ㅜㅜ



캐나다나 미국 현지에는 토템폴 장식을 많이 판다고 하는데, 언제 직접 가 볼 기회가 되거나,

주변에 그 쪽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이 있다면 부탁을 해서라도 갖고 말겠다. 벽 선반에 올려두면 꽤 멋질 것 같다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