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미

CR(수은전지) 전용 체중계를 AAA배터리로 사용가능하게 개조하기 본문

작업물

CR(수은전지) 전용 체중계를 AAA배터리로 사용가능하게 개조하기

소미 2017.11.17 15:09

CR전지(수은전지 또는 단추형 건전지)를 사용하는 체중계는 배터리가 빨리 닳는 단점이 있다.

또 CR배터리는 일반 작은 슈퍼에서는 잘 팔지 않기도 하고...(대형마트나, 쇼핑몰에서 사면 되긴 함)


*CR전지를 수은전지라 부르지만, 실제로 수은은 들어있지 않다고 한다.


게다가 우리 집에 있는 체중계는 화면에 불까지 들어오는 제품이라 배터리가 더 빨리 닳는 느낌이 있다.

하여 AA 또는 AAA 알카라인 배터리 전용 체중계를 사려다가,

그냥 한 번 개조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어 개조를 하게 되었다.



배터리가 거의 앵꼬나려 할 때마다 나를 반기는 저 Lo표시.

배터리의 용량이 조금밖에 남지 않았다는(LOW) 표시인데, 왜 저 기능을 넣었는지 모르겠다.

그냥 건전지가 완전 죽어 버릴 때까지 열심히 체중이나 재어주면 될 것을,

쓸데 없이 저런 기능을 넣어 체중을 재지 않음에도 불구,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개 븅딱같은 기능이다.

하여 배터리가 거의 바닥났을 때 몸무게를 재려면 저 문구를 무조건 1~2회 이상 본 뒤

다시 전원을 켜서 체중을 재야한다. 곰곰이 생각해봐도, 개 쓰레기같은 기능이다. 어서 빨리 개조를 해야지!



앞서 말했다시피 이 체중계에는 CR전지가 들어간다. CR전지는 메인보드에도 박혀있고,

손목시계에도 박혀있고 여러모로 많이 쓰이는 배터리인데, 용량이 작은게 단점이다.

아주 오래 전에는 시계방이나 전파상에 방문 해야만 구할 수 있던 건전지인데, 요즘은 쉽게 구할 수 있다.


다른 체중계는 CR배터리가 1개 들어가는 반면에, 이 놈은 2개씩이나 넣어야 한다.

아마도, 화면에 파란 불빛이 나오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쳐묵쳐묵 하는게 아닐까 싶다.



CR배터리는 사진과 같이 고유 번호가 있다. CR0000 이런 식으로 번호가 붙는데,

이 체중계에 들어간 배터리의 고유 번호는 CR2025이다. 고유번호에 대한 스펙이 다 다르지만

굳이 이 포스트에서 설명하진 않겠다.(사실 나도 잘 모르며 찾아서 설명하기 귀찮음)


3V짜리 CR전지가 직렬 방식으로 2개 들어가니, 내 체중계는 총 6V를 사용하는 놈이다.



하여, 위에 보이는 1.5V의 AAA건전지 4개를 직렬 연결하면, 6V를 얻을 수 있다. 1.5 * 4 = 6V(ㅇㅈ? ㅇㅇㅈ)



준비물은, 인두기(납땜기), 납, AAA건전지 4구 홀더, 드라이버, 체중계.

접속자가 있다면 굳이 인두기와 납은 필요 없다.

다만 접속자로 선들을 결합했을 때, 체중계의 메인보드 덮개가 덮이는지 안 덮이는지의 이슈가 있을 수 있겠다.



체중계 뒷면의 케이스를 분해하여 메인보드와 건전지 소켓이 연결된 선을 찾아 사정없이 잘라버린다.

하단에 배터리 소켓과 연결된 선을 보면, 직렬연결인 걸 확인 할 수 있다.(모르면 넘어가자...)



커팅한 선과 AAA건전지 4구 홀더의 선을 연결 후 납땜을 해 준다.

이때 +극과 -극을 제대로 연결해야 한다. 안그러면 안 켜짐. (보통 메인보드에 +,-극이 써 져 있음)



납땜을 마쳤으면 납땜한 선들을 전기테이프로 칭칭 감아준다.

어차피 케이스 닫으면 보이지 않으니 대충 감아버리자.



그리곤 덮개를 닫아 배터리 홀더를 체중계 밑면에 순간접착제로 붙여준다.



이렇게 붙여준다. 깔끔, 동의? 어 보감.



이렇게 CR배터리 전용 체중계를 AAA건전지 전용 체중계로 개조하기를 성공했다.

작동되는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잘 작동된다. 배터리 용량도 CR보단 10배가량 많기 때문에,

좀 더 오래 쓸 수 있을 듯 싶다. 개조에 들어간 비용은 AAA배터리 홀더 900원+배송비2500원.

총 3,400원 들었다. (배터리는 집에 있던거 재활용)


CR전지 체중계의 조루성을 극뽁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나처럼 AA 또는 AAA배터리 체중계로 개조를 해 보자! 참 쉽다.


* 다음에는 6v짜리 어댑터사서 배터리 없이 전기로 작동하게 개조도 해 볼 예정ㅋ


0 Comments